본문 바로가기
그밖의 관심사

현대기아 LPi 하이브리드 비공인연비에 대한 지식경제부 답변

by 노란갈매기 2009. 3. 27.
1,600cc 감마LPI HEV엔진이 탑재된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의 최고출력은 114ps, 최대토크는 15.1kg.m로 강력한 동력성능을 발휘하며 연비는 17.2km/ℓ (무단자동변속기, CVT)로 최고의 경제성을 자랑한다. ※ 가솔린 연료 환산 연비 : 21.5km/ℓ
**** 이상 기사원문 ****

현대기아의 LPi 하이브리드 관련 기사에서 빠지지 않고 나온것이 바로  가솔린 연료환산 연비 라는 이상한 항목이었다.
LPG 의 공인 연비를 표기하고서 그뒤에 따라붙은 가솔린환산연비는 무엇인지 지식경제부에 문의 했다

******* 지식경제부 답변 원문 *******
안녕하세요, 지경부 에너지관리과 담당자입니다 .
기아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한 기사에 대해 문의주셨습니다.  현재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하여 시판되는 자동차에 대해 공인측정기관에서  자동차의 CO2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연비를 산정합니다 .
그리고 측정된 CO2 및 이를 통해 산정된 연비(공인연비)를 자동차에 표기(라벨부착)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
(당초 연비만 표기하다가 ,'08.3월이후 신차부터 CO2도 병행표기)
기사를 보면 해당 자동차는 LPG 연료를 사용하는 모델로, 연비는 17.2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한 연비 및 Co2 라벨은 시판전까지 부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해당 하이브리드 모델은 현재 시판하는 모델이 아니며, 또한 LPG 연비를 안내하고 있으므로 법규위반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 말씀하신대로 휘발유 환산연비라는 불명확한 부분을 제시하고 있는데,  해당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해 향후 정확한 공인연비 및 CO2 표기를 하는지 여부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결국 가솔린환선연비 라는것은 국가공인의 항목도 아니고 현대기아에서 하이브리드치고 좋지못한
연비를 물타기하기 위해 만들어낸 꼼수에 불과했던것이다.
(실제로 타 자동사의 하이브리드의 경우 대부분이 20km가 넘는 공인연비를 자랑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사의 이런 행태 과연 어디까지 갈지 의문이다.